NIKON CORPORATION | NIKON D80 | Manual | Pattern | 1/20sec | F/4.0 | +1.00 EV | 10.0mm | ISO-640 | Flash did not fire | 2010:06:19 13:06:40

제40차 한국YMCA전국연맹 전국대회가 6월 18일-19일(1박2일간) 나주중흥골드 리조트에서 개최되었다.
50여개 지역 400여명이 참여한 이번 전국대회는 다시 청년운동을 생각한다라는 주제로 한국사회의 청년성을 회복하기 위한 YMCA과제를 진지하게 모색하는 시간이었다. YMCA전국대회는 매2년마다 개최되는데, 이번 전국대회를 통해 삶의 위기 희망의 상실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시대 청년계층을 향한 YMCA의 책무를 다시 자각하고, ‘대학 및 청년운동 조직의 확장, 청년계층을 향한 시민운동 확대’ 등을 결의하였다.



* 행사장 전경 - 피스커피 전시, 광명YMCA볍씨학교 부지 보전을 위한 서명, 참가자들 접수 모습 등


올해는 YMCA하령회 100주년이 되는 해이다. 1910년 학생 하령회가 처음 시작되었는데, 당시 하령회는 일제 시대의 한국청년들이 무엇을 할 것인가? 라는 시대적 고민과 기독인으로서 이 땅에서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시대적 고민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모금활동과 전시를 하였다.  


# 개회예배 - 정지석 목사의 사회로 개회예배가 시작되었다.
서광선 박사님은 아낌없이 주는 나무라는 말씀을 통해 한국YMCA가 겨자씨 한알을 심는 마음으로
다시 청년운동을 고민할 것을 말씀하셨다.

 

 
# 주제강연 (사회: 차선각 이사장) - 다시 청년운동을 생각한다, 새로운 부름, 새로운 청년운동에 대해 YMCA가 어떤 고민을 해야 하는지 안재웅(전 아시아기독교협의회 총무)님의 강연이 있었다. 말씀의 응답으로 이태영(대학YMCA)회장이 그러니 웃으며 축제하자는 주제로 대학YMCA 재건 과정을 되새기면서, 건강한 청년운동을 하고 싶다는 의지를 만들어 가고, 확산해야 한다는 응답을 하였다.   

 


#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장 이취임식 (집례 : 서광선 박사(전 세계YMCA연맹 회장)
윤장현 이임 이사장은 어렵고, 힘들었던 지난 2년간을 회고 하면서 슬기롭게 잘 극복한 연맹이사회와 사무국을 치하하였고, 차선각 신임이사장은 변화하는 시대 YMCA운동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청년성을 회복하는 과제를 찾아 잘 풀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다. 
이후, 허상보이사장(한국YMCA전국연맹 재단), 박재창 회장(아시아태평양 YMCA연맹)께서 권면의 말씀을 해주셨다.
서광선 박사님의 기도 이후 참여자 모두는 수고하신 윤장현 이사장님과 새롭게 이사장이 되신 차선각이사장을 축하하는 노래를 함께 불렀다.   
  


# 환영만찬 및 회원친교와 나눔 (사회 : 남부원 사무총장(광주YMCA)
이철우 광주YMCA 이사장의 환영사로 만찬이 시작되었다. 만찬중에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박문숙 관장)에서 YMCA운동사료 목록집 및 사료를 기증한 것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윤장현 이사장께 감사패를 전달하였다.  
이후 회원친교와 나눔의 시간이 있었다.



# 성서연구 : 집례 - 한영수(진주YMCA 이사장)
다음날 아침 한영수 진주YMCA이사장께서 사마리아 여인과의 만남을 통한 교훈이라는 주제로 성서연구를 진행 하였다.

# 열린포럼 :
 1분과 - 회원활동 사례발표 및 YMCA회원운동 함께 모색 (사회 : 이필구 한국YMCA전국연맹 팀장)
            ▸ 사례 발표
            : 부천YMCA ‘아버지 클럽’ (이상명 부천YMCA 아버지클럽 회장)
            : 안양YMCA 생태안내자 모임 ‘구들돌’ (구명애 구들돌 회장)
            : 아산YMCA 생활협동조합 ‘소박한 밥상’ (박진용 아산YMCA 사무총장)
            : 김천YMCA 하나세상 (김영민 김천YMCA 사무총장)
 2분과 - 대학YMCA운동 활성화를 위한 전국YMCA 실천계획 (사회 : 이윤희 한국YMCA전국연맹 팀장)
 3분과 - 청소년들과의 대화, 청소년의 벗 YMCA
           ▸ 사례 발표 
            : 김호빈(나주시 청소년YMCA시연맹 회장), 구단비(청소년YMCA전국대표자회 환경분과 분과장)
            :청소년YMCA운동의 정책과 활동 사례 : 이혜정(한국YMCA전국연맹 청소년팀 팀장) 
 4분과 - 청년과 함께하는 YMCA
           • 발제 : “청년, 동지를 모으고 일거리를 만들고..” 김찬호 (성공회대 교양학부) 
           • 토론 : 류홍번 (안산YMCA 사무총장)





# 총회 - 공로패 증정 및 표창
  * 공로패 증정 : 허정도(마산YMCA), 문정희(안산YMCA), 이계석(평택YMCA), 권세홍(안동YMCA)
  * 개인표창 : 이현(원주YMCA), 조병훈(안동YMCA), 배혜리(여수YMCA)
  * 단체표창 : 서울여자대학교YMCA, 경상대학교YMCA
  * 우수회원모임 표창 : 김천YMCA하나세상, 부천YMCA아버지교실클럽, 안양YMCA생태안내자모임 구들돌
                                 아산YMCA생활협동조합 소박한 밥상  


# 총회 (사회 : 윤장현 대회 의장)
이번 전국대회를 통해 1개 행정구역에 1개 기독교청년회를 둔다는 규정을 없애, 다양한 YMCA운동이 확산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하였다. 특히 이날 참석한 대의원들은 4대강막개발 사업이 국토의 생명줄기를 파괴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창조질서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으로 이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다시한번 분명히 하였다. 앞으로 4대강막개발 사업을 막고 생태환경을 보존하기 위한 활동에 더욱 힘을 모으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전국YMCA차원의 대책기구 구성, 각 지역Y별 4대강 개발사업 현장 방문, 여타 시민사회와 연대한 전국행동 참여 등 전국의 회원들이 참여하는 구체적인 실천을 펼쳐나가기로 특별히 결의하였다.  



 # 폐회예배 (사회 : 김태성 제주YMCA 사무총장)
총회를 마치고 이어 폐회예배를 끝으로 40차 전국대회가 마무리 되었다.

이번 40차 전국대회는 YMCA운동을 고민하고 함께 모색하기 위한 뜨거운 열정을 나누는 자리였다.  
한사람 한사람이 말씀에 귀를 기울리고, 진지하게 생각을 나누었다. 특히 지난 운동에 대한 성찰을 통해 YMCA 청년성을 회복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그 구체적인 운동과제를 도출하는 시간이었다. 

참여하신 지역YMCA회원 한분 한분께 머리숙여 감사를 드립니다. 

 


Posted by 이필구

댓글을 달아 주세요